티스토리 뷰

카테고리 없음

(MAC) VirtualBox + Ubuntu (18.04) 설치

기내식은수박바 2021. 1. 26. 20:16
반응형

버추얼 박스 (VirtualBox) 설치

URL을 들어가면 아래와 같은 홈페이지가 나오고 다운로드 버튼을 클릭한다.

개인의 OS에 맞춰 다운로드를 수행한다. (필자는 현재 Mac이기 때문에 빨간색 네모로 표시된 OS X hosts를 선택)

VirtualBox를 설치하고 처음 실행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온다.

이제 VirtualBox 위에서 동작할 Guest OS를 설치할 차례이다.

 

 

우분투 (Ubuntu) 18.04 설치

 

 

VirtualBox에 Ubuntu 설치하기

VirtualBox를 실행한 뒤, 처음 화면에서 새로 만들기를 클릭한다.

이름을 작성하고, 다음과 같이 선택한 뒤, 계속 버튼을 클릭한다.

  • 종류 : Linux (리눅스)
  • 버전 : Ubuntu (우분투, 64-bit)

메모리 크기를 설정하는 화면이며, 홈페이지에서는 4GB를 권장한다고 하니 메모리를 설정하고 계속 버튼을 클릭한다.

'새 가상 하드 디스크 만들기'를 선택하고, 만들기 버튼을 클릭한다.

'VDI'를 선택하고, 계속 버튼을 클릭한다.

'동적 할당'을 선택하고, 계속 버튼을 클릭한다.

디스크 크기는 본인이 필요한 만큼 설정 (필자는 40GB) 하고 나머지 그대로 둔채, 만들기 버튼을 클릭한다.

이제 VirtualBox의 처음화면으로 돌아가지며 우분투가 만들어진 화면을 볼 수 있다. 시작 버튼을 클릭한다.

이제 OS 디스크 파일을 넣어야 될 차례이다. 아까 설치한 우분투 설치파일을 선택하자.

아래와 같이 우분투 설치파일을 선택하여 추가한 다음, 시작 버튼을 클릭한다.

문제가 없다면 정상적으로 우분투가 설치됐을 것이고, 아래와 같은 화면이 보일 것이다. 우분투 설치 버튼을 클릭하자.

키보드 설정 선택된 '한국어 - 한국어 (101 / 104키 호환)'으로 냅두고 계속하기 버튼을 클릭한다.

업데이트 및 기타 소프트웨어 설정은 다음과 같이 설정하고 계속하기 버튼을 클릭한다.

설치 형식은 기타를 선택하고, 계속하기 버튼을 클릭한다.

아래 표를 참고하여 파티션을 수행하고 지금 설치 버튼을 클릭한다. (아래 표는 50GB 하드 디스크의 파티션)

  • 설치 형식에서 버튼이 보이지 않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는데, 블로그 맨 아래에 문제 해결 과정이 있다.

출처 - https://velog.io/@younho9/Mac-%EB%B2%84%EC%B6%94%EC%96%BC%EB%B0%95%EC%8A%A4VirtualBox%EC%97%90-%EC%9A%B0%EB%B6%84%ED%88%ACUbuntu-%EC%84%A4%EC%B9%98%ED%95%98%EA%B8%B0

아래와 같이 진행하면 된다.

마지막으로 계정을 설정하면 되는데 본인이 원하는 이름과 암호, 설정을 하고 계속하기 버튼을 클릭하면 설치가 진행된다.

 

 

우분투 해상도 문제 (설치 형식에서 버튼을 볼 수 없음)

해상도가 너무 작아 설치 형식의 버튼을 볼 수 없다.

해결

  • 실행된 우분투를 완전히 끄고 VirtualBox 설정탭 -> 디스플레이 -> 그래픽 컨트롤러VBoxSVGA로 변경한 뒤, 다시 우분투를 키고 해상도를 변경한다.

 

그래픽 컨트롤러 비활성화 문제 (변경할 수 없음)

해상도를 변경하기 위해 그래픽 컨트롤러를 변경하려 했지만 비활성화되어 바꿀 수 없다.

해결

  1. VirtualBox VM의 장치 탭 -> 게스트 확장 CD 삽입을 선택
  2. 위 우분투 해상도 문제 해결 과정을 수행
  3. 게스트 확장 CD에서 다시 우분투 CD로 바꿔 넣은 뒤 실행 (아래 이미지)
  4. 해상도 조정

 

게스트 확장 CD 삽입 불가 문제

해결

  • VirtualBox VM 창 오른쪽 아래 CD 아이콘 클릭하고 아래와 같이 진행

  • 이제 위의 그래픽 컨트롤러 비활성화 문제 해결 과정을 따라하면 된다.

 

Reference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TAG
more
«   2024/04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글 보관함